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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제목 외곽순환도로..이 글을 읽고 빠른 시일에 개통 바랍니다.
글쓴이 의정부시민 날짜 2003-01-12 오후 9:08:00
IP Address 211.207.53.6 조회 /추천 1887/255



저는 의정부 금오동에 사는 시민입니다.

이 글은 외곽순환도로에 대해서 쓴글을 퍼온글입니다.

자세히 읽어 보시면 하루 빨리 외곽순환도로 개통의 필요성을 느끼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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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지역의 유일한 고속도로의 기능에대해 너무나 잘못알려져있습니다, 아래글을 읽어주시고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우회노선이라는것은 실지 그지역에 살고계시는 분들의 상대적인 민원은 감안이 안되었기에 이제는 정확히 피해주민뿐아니라 지역발전을 원하시는분들이라면 관심이 필요 할때입니다, 감사합니다, 의정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노선도가 뜨질안아 죄송합니다





노 선 도



사업개요

사 업 명 : 서울외곽순환(일산~퇴계원)고속도로 민간투자시설사업
위 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내곡동~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화접리
연 장 : 36.3km(폭37.8m, 왕복8차로)
사업기간 : '01. 6 - '06. 6
주요 시설 현황 : 교량 50개소, 터널 5개소, 출입시설 IC 5개소(원당,벽제,송추,의정부,덕송)


노선선정 배경

현 노선은 13개 대안노선 등에 대해 10여년에 걸쳐 환경성, 기능성, 경제성 등을 철저히 검토하여 선정
97년 부터 주민설명회, 공청회 실시, 국민고충처리위원회 현지 답사 및 심의 등 환경영향평가협의 완료 및 국립공원 점 사용허가 취득
당초 북한산 국립공원 중간(도봉산, 우이령)을 가로질러 국립공원 통과 연장이 7.6Km(터널 4.1Km, 토공 3.5Km) 이었으나
국립공원 훼손을 줄이고자 국립공원 외곽인 사패산쪽으로 선형 변경하여 국립공원 통과연장을 4.6Km(터널 4.0Km, 토공 0.6Km)로 축소하여 설계


환경.종교 단체에서 주장하는 우회노선의 문제점

환경 훼손이 더 심하게 됩니다
여의도 면적의 1/3, 107만 ㎡의 산림 훼손 추가 발생(현노선의 약2배 이상)

-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대기 오염 물질의 증가

- 우회 노선 중 수락산 북동측사면 통과구간은 산림등급 8등급의 산림훼손 불가 지역으로 개발 자체가 불가능 함

경제적으로 막대한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재설계시공 등 추가소요기간으로 2012년도 이후에나 공사완료 가능

- 연간 3천억원의 교통혼잡비용 발생, 사업지연으로 9천억원~1조5천억원의 사회적 손실비용 발생

- 공사비(7천120억원), 교통량 손실보전금(2천400억원)에 대한 정부재정지원 9천520억원의 추가 비용 소요

- 우회거리10km 증가로 인한 도로물류비용 연간 820억원 추가 발생

도로기능적으로 사실상 건설이 불가능합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본래의 기능 상실

- 송추 IC 설치 불가: 교외선 철도횡단, 아파트 등 집단 주거지역, 군부대와 이격거리 등으로 설치 불가

- 의정부 IC 설치 불가: 노원구, 도봉구 주민의 고속도로 이용이 불가하고, 의정부 시민도 I.C 이용이 곤란하게 됩니다

- 노선편중으로 교통량이 20%감소되어 고속도로 기능상실

- 서울 동북부(도봉구, 노원구)지역과 의정부 지역의 접근성 불량으로 교통정체 현상지속

- 향후 230Km의 제2수도권 순환고속도로 건설 계획 등 경기 북부지역의 교통량 처리를 위한 별도의 간선 도로망 계획과 중복 건설 요인이 됨

기타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우회 노선 지역 주민들의 추가 .상대 민원 발생 예상

- 해외로부터 1억 달러 외자 유치 추진, 노선 변경 시 민자 사업과 관련한 정부 대외 신뢰도 저하 우려

- 고속도로 건설시 주거지역 양분 및 군사시설 편입으로 군작전시 지장초래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퇴계원간 건설효과

수도권 전체의 효율적인 교통체계 확립은 물론 노원, 도봉구를 포함한 서울북부지역과 의정부지역의 교통혼잡 대폭 해소
① 출, 퇴근길 교통지옥에서 벗어납니다

현 일산~퇴계원 1시간 10분 소요 → 25분 이내로 단축

현 의정부~퇴계원 40분 소요 → 10분 이내로 단축

② 의정부. 도봉. 노원지역에서 강남까지 30분이내로 가능해 집니다

국도3호선, 동부간선, 동일로 이용 → 의정부I.C 이용

강남쪽 자유로이 접근 가능

③ 도심통과 교통량 감소로 시내 주요도로 교통지체가 해소 됩니다

국도39, 43호선, 동일로, 동부간선, 내부순환선 등 도심

교통량이 고속도로로 전환되어 교통지체 해소

④ 최단 시간내에 전국 고속도로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송추, 의정부, 덕송IC를 이용 쉽게 전국 고속도로 이용가능

서울 강남권에 비하여 낙후된 서울 및 경기북부지역의 접근성 향상되어 개발 촉진
향후 통일에 대비한 대북 교통망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중추적인 기능 수행








어디로 통하느냐고 묻는다면



산을 찾는 분들은 산이 좋아 오릅니다.

능선과 구름이 좋아, 올라가 굽어보는 세상이 좋아, 오르고 또 오릅니다.



그렇게 좋은 산이 우리나라 국토의 64%를 덮고 있습니다.

사통팔달로, 이제는 인터넷 사이버 도로망도 뚫리는 21세기에,

산을 활용하고 연계한 교통망은 피할 수 없는 선택입니다.



도심 교통 혼잡을 덜고 수도권 교통체계를 개선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일산-퇴계원)구간은 환경훼손을 최소화 할수있는 노선에 대한 수 차례의 검증과정을 거쳐 북한산 국립공원 외곽부인 사패산을 통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특히 자연에 주는 부담을 가장 줄일 수 있는 터널을 설치하여

서울의 녹색 허파인 북한산의 생태계를 보호하고 대기오염방지책도 함께 시행할 것입니다.

숨쉬는 산줄기를 깎아 내리고 더 많은 나무와 풀을 베어버리는 잘못을 막고자 우리는 자연과 인간을 더불어 존중할 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길이 어디로 통하느냐고 묻는다면, 당신께 약속 드립니다.

자연이 살아 숨쉬고 우리의 삶과 꿈이 어우러진 곳으로, 아름다운 길을 열겠습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열어가겠습니다.



"세계적인 명산 '알프스'의 터널들처럼

사패산의 터널도 친환경적으로

건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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