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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제목 알아봅시다.외곽고속도로
글쓴이 의정부 날짜 2003-01-27 오전 9:38:00
IP Address 211.207.50.39 조회 /추천 1582/255
알바라 해도 좋소! 나의소신이요! 지역발전을위한.
다음글은 지난해 8월에 어느일간지신문의 컬럼입니다.
동감이가고 시민들께 알리고 싶어서 다시한번 뛰웁니다.
긑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론광장―북한산 관통노선] 이래서 찬성…훼손 줄이고 효율 높인 최적

[사설/칼럼] 2002년 08월 15일 (목) 17:51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마지막 구간노선을 놓고 공사를 강행하려는 건설교
통부·시공사 측과 이에 반대하는 시민단체간의 공방이 뜨겁다. 북한산을
관통하는 도로가 들어서면 생태계가 파괴되고 대기오염이 심화되는 것은 물
론 서울 북부의 교통체증을 심화시킨다는 것이 반대 이유다. 건교부와 시공
사 측은 외곽순환도로의 효율을 높이고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관
통노선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시민단체들은 우회노선을 제시하고 있지
만 도로길이가 늘어 운행시간이 증가하고 대기오염만 더할 뿐이라는 반론
도 만만치 않다. 지난 14일 양측은 문제 구간에 대한 공사를 올해 말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합의했지만 이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은 못된다. 양측 입장
을 들어본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향후 일산∼퇴계원 구간까지 완공해 완벽한 환형
구조를 갖출 때 명실상부한 수도권의 간선도로망으로서 역할을 다 할 것으
로 예상된다.

환경단체 등은 자연환경 훼손을 걱정하고 있지만 이는 기우다.실시설계 과
정부터 12개 노선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을 찾아냈을 뿐 아니라 북한산 국
립공원의 최북단인 사패산 자락 4.6㎞에는 과거처럼 산을 깎아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터널을 건설하기로 계획돼 있기 때문이다.

이 터널에는 전기 집진기 방식의 환기장치를 설치,분진을 빨아들여 별도 처
리하고 항상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을 계획이어서 터널 내 공기오염을 걱정
할 필요가 전혀 없다. 또 이 구간의 지하수나 대기 소음 진동 등 환경변화
에 대해 많은 전문가들이 철저하게 검증하면서 관리하고 있어 자연환경훼손
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환경단체 등은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한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한 검증도
거치지 않은 의정부 외곽으로 도로를 우회시키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받아들
이기 곤란하다.

그 이유는 첫째 교통난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당초 계획대로
고속도로를 건설하면 의정부시에서 서울 노원 도봉 강북구 등 북부권,서울
시내를 연결하는 동부간선도로와 동일로,국도 3호선,벽제∼송추∼의정부∼
퇴계원을 잇는 국도 39호선,국도 43호선의 만성적인 교통난을 동시에 해소
할 수 있다.그러나 우회할 경우 이런 기대가 물거품이 돼 막대한 자금과
오랜 기간을 들여 건설한 고속도로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
우 높다.

둘째 기대와는 달리 자연환경훼손도 더욱 커질 것이다.우회도로를 건설할
경우 도로 길이가 10㎞ 늘어 불가피하게 수락산과 불암산을 포함한 주변의
자연녹지 107만㎡(32만평)를 추가로 훼손해야 한다.고속도로가 완공된다
해도 자동차 1대당 이산화탄소 및 질소산화물이 약 40% 더 배출돼 두고두
고 대기오염을 가중시킬 것이다.

셋째 귀중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는 일이다.우회노선을 택할 경우 추가
로 들어가야 할 건설비가 줄잡아 7000억원 가량 될 것으로 추정된다.

지금도 북한산에는 구기터널을 비롯하여 홍지문 정릉 삼청 북악터널이 건설
돼 있고, 명산으로 사랑 받고 있는 소백산과 치악산 계룡산 국립공원에도
도로가 들어섰다.이에 대해서는 무슨 논리로 설명할 것인지 반문하고 싶
다.무작정 반대만 하면 산지가 64% 가량인 우리나라에 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곳은 아무 데도 없을 것이며 그렇게 되었을 때 전국의 교통상황은 어
떨지 상상해보기 바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반드시 계획대로 건설되
어야 옳다.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경부고속도로가 건설될 당시에도 고속도
로의 필요성 등 원론적인 부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으나 지금은 건설
하기를 정말 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퇴계
원 구간도 계획대로 건설된다면 훗날 똑같은 평가를 받게 될 것으로 확신한
다.

전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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