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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제목 소외받은시민의소리 퍼온글
글쓴이 의정부 날짜 2003-01-28 오후 2:38:00
IP Address 211.201.205.124 조회 /추천 1774/251
제목 : 제가 생각하는 관통도로 반대의 허와 실

작성자 : 이형구 작성일 : 2003-01-28 14:16:06

구분 : 질문


아래의 글(굵은글씨)은 관통도로 저지 종교환경연대의 글에대한 제 의견(일반 글씨)을 달아놓은 것입니다.


첫째,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산의 경관과 생태계가 파괴된다. 한국특산의 산개나리 및 자생란, 습지식물의 서식지이며 식생의 보고인 송추 계곡과 금강산에도 비견되는 도봉산의 가장 아름다운 얼굴이라고 할 망월사 계곡을 파헤치고 낼 터널 진입도로는 국립공원의 경관과 생태계를 망가뜨리는 자연에 대한 난행이다. 터널공사로 인한 수맥의 단절과 왜곡으로 인한 산록의 건조화에 따른 식생변화도 따를 것이다.
그렇다면 환경시민연대에서 올려놓은 지도(이후 시내관통 지도제외)는 평지를 지나게 되어있는지요?
신문 기사상에 나오는 보고서에 의하면 노선을 우회할 경우 산림파괴 면적이 1.6배에서 1.7배 많아지며 사패산 자락은 보호할 수 있으나 천보산 및 부용산이라는 의정부 시민들의 안식처인 산은 그 피해를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북한산 국립공원 제일 북쪽 자락인 사패산의 한쪽 자락을 터널을 만든다고 해서 북한산국립공원의 얼만큼이 황폐화 될까요?
천보산 및 부용산은 거의 없어진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피해가 막심 합니다.

둘째, 한수 이북의 도심을 벗어난 불교 사찰이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산 수락 불암산에 자리하고 있어 이 세 곳의 산을 뚫는 공사가 강행되면 무려 30곳이 넘는 사찰이 불교문화자산의 손상과 수행환경의 변화에 따른 직간접 피해를 입게된다. 또한 한국도자기 역사연구에 중요하다할 미발굴 가마터가 사업구역에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환경영향평가조사와 아울러 문화환경평가라는 새로운 제도의 도입이 이 경우로 하여 국회에서 제안되기도 했다.

불교 사찰의 피해는 절대 안되고 의정부시민의 피해는 상관 없다는 말씀이신지?
불교문화 자산은 소중하고 의정부 시민의 사유재산은 상관없다는 뜻인지요?

절이 사패산에만 30여개가 있는지요?
데가 알고있기로는 터널과 200M거리내에 있는 사찰은 2곳인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한 1Km이상 떨어진 곳에 있어도 차가 다니면 절이 허물어 지나요?
아니면 지하 200M안으로 다니는 차량의 소음으로 수행환경이 지장을 받나요?
일반적인 사람으로써는 도저히 상상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북한산에 등산객도 못오게 해야 수행에 전념하시는 것은 아닌지요?
도심으로 나와 있는 사찰의 스님들은 수행을 게을리 하시는지요?

셋째, 터널 입출구 지역 주변의 국립공원 자연환경에 환경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하루 14만대의 차량이 다시면서 내는 소음과 대기오염은 국립공원에 사는 동식물들의 서식에 악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이다. 또한 산으로 둘러싸여 서울에서 가장 대기환경이 좋지 않은 도봉, 노원구 등 서울 북부지역의 대기 오염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며 편서풍을 받는 북한산국립공원 서북사면의 식생에도 매연 집적에 의한 영향을 줄 것이다.

처음과 거의 같은 얘기로군요..
그렇다면 사패산에만 동식물이 존재하고 부용산 및 천보산은 헐벗은 산인가요?
또한 의정부지역으로 돌아가는 차들이 거리가 늘어나면서 내뿜는 매연은 어디로 갈까요?
그나마 터널에 집진기등을 설치 한다고 하니 그것이 환경보전 측면에서는 더욱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또한 민락동 및 금오동, 녹양동등 택지개발지구 근처로 우회를 할 경우 그 지역 주민들이 소음에 고생하는 생각은 안하셨는지요?

넷째, 계획노선 대로라면 의정부 주변에 인터체인지가 생기게 되어 현재에도 교통이 마비되어 있는 의정부의 교통을 아주 마비시켜버릴 수 있다. 또한 교통량이 현재에도 넘쳐나는 경기북부 포천, 동두천 의정부 서울간의 물동량 수요 및 교통량을 흡수할 수 없어 의정부 외곽으로 우회하는 것이 도로 기능에 부합할 것이다. 관통도로는 일본 동경도의 외부순환도로가 도시 팽창으로 사실상 내부순환도로가 되었듯이 외곽순환도로의 기능을 처음부터 못할 것이다.

그러면 의정부에 인터체인지를 만들지 말자는 말씀이신지요?
그럼 의정부 주민은 남양주까지 기존 길을 이용하여 가서 거기서 인터체인지를 사용하라구요?

또한 우회를 하여 양주군에 인터체인지가 날 경우 서울 북부주민들이 외곽순환 고속도로를 이용하려고 의정부시를 관통하여 더욱 교통지옥을 연출하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는지요?

또한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는 생각을 하지 못하셨는지?
의정부시 북부지역 및 양주군, 포천군 지역은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인데 이는 생각 못하셨나요?

아니면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도 반대를 하여 백지화 시킬 것이기 때문에 계산을 하지 안으셨나요?

다섯째, 산에 치명적이라 할 관통상을 입힐 터널 안팍의 안전성 또한 문제이다. 터널 양 입구 골짜기는 지난 90년대 말 집중 폭우 시에 한곳에서 5명 이상이 산사태로 죽고 계곡 범람으로 10여명이 사망 실종된 곳이다. 최근 수년간 또 얼마 전 유럽 알프스 터널에서 다수의 인명을 앗아간 화재사고들과 같이 진화와 구조 복구에만 수 주일이 걸리는 대형 참사가 연통 구실을 하는 터널 특히 긴 터널에서는 발생하기 쉽다는 점이다.

한가지 묻고 싶군요..
우리나라 산사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지 아십니까? 그것은 터널이 아니라 절개지 입니다.
또한 수해가 나는 지역도 터널이 아니라 절개지에서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다면 사패산자락의 터널과 천보산, 부용산의 절개지중 어느 부분이 산사태등이 일어날 확율이 클까요?
그리고 터널하고 화재하고 무슨 관계인지요?
너무 억지 아닌가요?

여섯째, 민자유치 사회간접자본 건설의 문제점이다. 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은 민간 기업이 일부 일본 은행으로부터 빚을 얻고 정부 지원을 받아 건설 운영하고 30년 뒤에 국가에 돌려주는 이른바 민자유치사업으로 LG건설이 주도하는 국내 10여 개 토건회사가 참여하는 BOT(Build, Operate and Transfer) 프로젝트이다. 정부가 시행해야 할 사업을 민간에게 이전 함으로써 정부는 그 이익보장을 위해 국민의 세금으로 환경논쟁이 있는 사업을 강행하여 기업 이윤을 챙겨준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말한번 잘하셨습니다.
그러면 7000억이 더 소요되는 우회건설은 불교계나 환경단체에서 돈 다대줍니까?
그정도 예산이 더 든다면 그것도 빌리던지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을 해야 하는것은 아닌지요?
또한 우회를 할 경우에는 10년이 더 걸릴지 20년이 더 걸릴지 모르는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설비 7000억이 아니라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는 2조 4000억에 대한 이자는 누가 보장 하나요?

그리고 2년만 기다리면 좀더 교통이 편리해질 것이라는 의정부 시민의 기대를 20년 뒤로 연장 시킨다면 의정부 시민의 실망 및 심적 피해는 누가 보상을 하나요?

제발 의정부 시민 및 고속도로를 이용해야 하는 서울 북부주민들을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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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자유와 방종 차이는 중학교 책에도 나... KissU 03-01-11 1769 255
 3    진위는 가려져야 이종웅 03-01-11 1707 255
 2    돈이 힘인지 만사택 03-01-11 1706 255
 1    철저하게 조사를 부탁 합니다 곽종림 03-01-12 1776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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