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노무현이야기
기본사항
약 력
 
인사말
희망 이야기
일 정
동영상
언론인터뷰
 


Home > 노무현 > 무현뉴스 > 글 내용보기

글 제목 盧 동계오륜 유치 지원 [연합뉴스2/17]
글쓴이 운영진 날짜 2003-02-17 오후 9:25:00
IP Address 61.74.115.123 조회 /추천 1971/255
(서울=연합뉴스) 김범현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는 17일 오후 시내 한 호텔에서 오는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 후보지 실사를 위해 방한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평가단을 만나, 강원 평창 유치에 협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노 당선자는 특히 북한 핵문제가 IOC 결정에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현 상황을 지난 94년 핵위기 당시와 비교해 가며 IOC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데 주력했다.

노 당선자는 인사말에서 "전세계 많은 사람이 북핵 문제때문에 걱정하고 있지만 우리는 미국과 긴밀히 협력, 평화적으로 해결할 자신이 있다"면서 "94년에도 이같은 위기를 맞았으나 한.미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평화적으로 극복했다"고 강조했다.

또 "당시는 남북교류가 막혀 있어 대단히 위험한 상황이었으나, 지금은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남북간 육로교통도 뚫린 상황이므로 94년보다 위험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반도는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이 가장 필요한 곳"이라며 "한반도의 평화와 긴장완화는 세계 평화에 기여할 것이며, 여러분이 북한의 핵문제를 걱정하기 때문에 이같은 평화와 화합의 잔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 당선자는 이어 "한국민은 이같은 잔치를 훌륭히 치를 수 있는 특별한 역량을 갖고 있다"며 "대통령으로 있는 5년간 동계올림픽을 확실히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평가단장인 게르하르트 하이버그 IOC 위원은 "당선자의 말이 올림픽 정신에도 잘 맞는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올림픽의 목적"이라며 "당선자와 한반도를 돕고 싶다"고 화답했다.
프린트버전 보기 E - 메일로 보내기 추천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