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노무현이야기
기본사항
약 력
 
인사말
희망 이야기
일 정
동영상
언론인터뷰
 


Home > 노무현 > 무현생각 > 글 내용보기

글 제목 노무현 후보 전남경선 연설 전문(4/14)
글쓴이 운영진 날짜 2002-07-12 오후 3:07:00
IP Address 61.73.125.230 조회 /추천 3404/255
존경하는 전남도민 여러분 그리고 선거인단 당원 동지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지금 민주당은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적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이회창 대세론이 어느 센가 사라졌습니다. 우리 김대중 대통령을 그렇게도 괴롭히던 색깔론도 힘을 잃었습니다. 절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 지역감정도 풀려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민주당은 연말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놀라운 변화가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바람이 어디서 부는 걸까요. 요즘 언론들은 이 바람을 '노풍'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바람 없던 노무현이 바람이 생긴 것이 아닙니다. 이는 민주당을 향한 '당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바람을 우리 민주당만의 당풍이라고만 생각하는 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간절한 희망이 담겨있는 '국민의 바람'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우리 민주당이 다시 정권을 잡아 동서화합과 남북 대화를 통해 민족의 번영을 이뤄내 한국이 21세기 새로운 세기를 주도하는 아시아 중심국가가 되게해 달라고 희망을 불어 넣어주는 것입니다.

당원동지 여러분 이제 자신감을 가집시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한국 국민은 한국 경제를 지난 40년간 100배 발전시킨 국민입니다. 정치에 대해서 많이 실망을 하지만 2차 대전 이후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가운데 한국만큼 민주주의를 성숙시킨 나라는 없습니다.

우리 국민의 정부는 국민으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일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아이엠에프를 극복했습니다. 아이엠에프를 졸업한 나라 가운데 단 한번에 빗을 갚은 것은 세계에서 단 두 나라로 그 중 하나가 우리 나라입니다. 우등생인 것입니다. 또한 김대중 정부는 4개 부문 개혁을 통해 국민의 정부를 성공으로 일구어 내고 있습니다. 남북대화를 통해 시비는 있었지만 국민들을 전쟁의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했습니다.

국민의 정부는 다시 정권을 잡을 것입니다. 개혁을 완수하고 국민의 정부를 성공한 정부, 김 대통령을 성공한 대통령 만들 것입니다.

여러분 자부심을 갖길 바랍니다. 이것이 민주당의 힘입니다. 우리 민주당은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저력을 가진 정당입니다.

지난 광주 결단은 희망의 정치를 일구어 냈습니다. 광주 시민들도 왜 욕심이 없었겠습니까. 하지만 욕심을 버렸고 한국 정치에 새로운 희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존경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국민여론은 저에게 자랑스런 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를 맡아 새로운 정치를 통해 21세기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벅찬 요구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요구가 두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용기를 가지고 해 내겠습니다.

저는 가난하고 힘든 과거를 이겨내고 노력했습니다. 국회의원이 된 이후에도 금 빼지 하나에 연연하지 않았습니다. 분연히 지역감정 싸웠고 옳지 않은 길은 가지 않았습니다. 원칙을 가지고 정도를 걸었습니다. 이 같은 정신으로 동서화합과 정치개혁을 이뤄 내겠습니다.

아이엠에프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4년 동안 중산층과 서민의 삶은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다음 4년은 이들의 생활을 안정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중앙만 비대해지고 지방이 빈약해졌습니다. 이제 국가적으로 이일을 해결해야 합니다.

지난 40년 동안 농민들은 그들의 피와 땀으로 우리 경제를 지탱해 왔습니다. 하지만 농업은 경쟁력이 없습니다. 농업을 다른 산업과 같이 시장에 팽개칠 수는 없습니다. 농업은 사회정책으로 뒷받침해야 합니다. 노사화합을 통해 원칙과 신뢰의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성실한 사람이 성공하고 땀흘려 일한 사람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 것입니다. 12대 대선에서 우리는 반드시 성공해야 합니다. 이번 경선에서 패어플래이를 하고 결과에 깨끗이 승복합시다.

저는 지난 6번 선거를 하면서 검증을 받았습니다. 제게 색깔 공세를 하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을 경선에 끌어들이지 맙시다. 이것이 대통령에 대한 예의 아닌가요. 저에게 힘과 용기를 주십시오. 나가오는 12월말에는 특정지역뿐 아니라 모든 지역이 환호하는 동서화합 남북화해를 일구어 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프린트버전 보기 E - 메일로 보내기 추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 노무현 후보 광주경선 연설 전문(3/16) 운영진 02-07-12 5900 255
 2 노무현 후보 전남경선 연설 전문(4/14) 운영진 02-07-12 3405 255
 1 노무현 후보 충북경선 연설 전문(4/13) 운영진 02-07-12 3416 255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