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노무현이야기
기본사항
약 력
 
인사말
희망 이야기
일 정
동영상
언론인터뷰
 


Home > 노무현 > 무현생각 > 글 내용보기

글 제목 노사모 회원 여러분께 호소드립니다
글쓴이 노무현 날짜 2002-08-19 오후 5:56:00
IP Address 61.73.125.230 조회 /추천 9027/255
사랑하는 노사모 회원 여러분


며칠 전 민주당 중앙당사 앞 시위를 멈추어달라는 저의 호소를 기꺼이 받아들여주신 데 대해 감사 드립니다. 그런데 다시 이런 글을 올리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어제 있었던 전북노사모의 고창지구당 항의방문으로 제 입장이 난처해졌습니다. 거듭 호소 드립니다. 감정이나 자존심을 누그러뜨리고 역지사지하는 자세로 상대방을 존중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와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일이라고 해도 그렇게 잘 믿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규탄 방식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감정이 상하면 쉽게 풀릴 문제도 오히려 어 려 워질 수 있습니다. 대화와 타협으로 설득을 해나가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충정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결국은 저와 여러분들이 뜻하는 바를 성취하기 위한 노력이 아니겠습니까? 그러나 정의를 외치는 몇몇 사람이 나머지 모든 사람을 꾸짖어가면서 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정치는 궁극적으로 국민의 지지가 중요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표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이 됩니다. 노무현이 승리하기 위해서도, 합리적 개혁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도 과반수 국민의 지지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저에게는 또 민주당이 필요합니다. 지금의 민주당은 아니지만 개혁정당으로 환골탈태한 민주당은 대선 승리를 위한 굳건한 토대입니다. 민주당 내에서 지지를 확보하는 일 또한 저에게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무엇보다 정균환 최고위원께서는 일관된 입장을 지녀오신 분입니다. 이제까지 자신의 원칙과 소신을 뒤집어엎는 언행을 한 적이 없습니다. 저에 대한 지지 여부와 관계없이 규칙을 존중하고 원칙을 지키시는 분입니다. 경선에서 패배해놓고도 끊임없이 후보 흔들기를 하는 '경선불복' 세력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분입니다. 그 점은 우리가 소중히 생각해야 할 대목입니다.

정당의 후보라면 당원들의 지지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많은 당원들은 저를 비난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점 깊이 헤아리셔서 저를 도와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반드시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2002년 8월 19일 노무현 올림
프린트버전 보기 E - 메일로 보내기 추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3 ‘정몽준 띄우기 음모론’과 노무현의 선택 운영진 02-08-21 7114 255
 2 노사모 회원 여러분께 호소드립니다 노무현 02-08-19 9028 255
 1 분당 '흥행'에 나선 조선일보 운영진 02-08-16 8394 255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