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20대 핵심과제
공약자료실
 
보도자료
요점정리 Q&A
무현생각
수도권발전대책
 
역사의성찰&새로운희망
국가비전
8대핵심전략


Home > 국가비전21
 
2. 새로운 시대, 새로운 리더십-(1)


새로운 시대, 한국은 '국민이 잘사는 나라'가 될 것이다.

국가가 잘사는 나라를 넘어서서 국민 모두가 세계적 수준의 삶의 질을 누리는 나라, 성장과 분배가 동시에 고려되고, 누구나 매력적인 문화와 환경을 향유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나라가 될 것이다.

국민이 잘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장하는 경제'에 기반해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을 중심으로 우리사회의 신뢰인프라를 제고하고, 국민통합에 기반한 원칙과 신뢰의 경제정책을 추진한다면, 우리는 이내 성장의 동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동아시아 물류·비지니스의 중추(hub)가 되겠다는 비전을 구체화함으로써, 미래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성장의 동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세계는 자본ㆍ토지ㆍ노동을 강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식과 정보 그리고 다양한 창의력을 강조하는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모해 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와 정보화의 흐름에 대응하는 창조적 미래기획을 설계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지적 자본이 경제와 사회발전을 주도하는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문화국가를 건설해 나가야 한다.

국민이 잘살기 위해서는 경제활동의 과실이 골고루 "분배"되는 '중산층·서민이 잘사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
새로운 시대는 이제, '일자리경제'와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으로 완전고용이 달성되고, 분배구조가 개선되며, 집값·땅값·물가걱정이 없는, 중산층과 서민의 생활안정을 최우선의 목표로 설정하는 정부를 필요로 한다.
국민이 잘사는 나라란 삶의 질이 향상되고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매력적인 환경과 문화가 함께하는 나라'를 목표로 한다. 문화와 환경은 인간과 사회의 삶의 질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좌표다.
국민에겐 행복할 권리가 있으며, 누구나가 쾌적한 환경과 품위 있는 생활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1] [2]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