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20대 핵심과제
공약자료실
 
보도자료
요점정리 Q&A
무현생각
수도권발전대책
 
역사의성찰&새로운희망
국가비전
8대핵심전략


Home > 국가비전21
 
2. 이론적 기반
1) 참여민주주의
'참여'는 "사회구성원들이 중요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행동"으로서 성숙한 민주주의체제에서 공동체 질서를 유지하는 근본원리가 된다.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전 사회영역에 구현하는 것이 바로 '참여민주주의'라 할 수 있으며, 참여정치와 참여경제, 참여복지사회 등 사회 각 분야에서 '참여'의 원리가 유효화 되는 과정은 실질적 민주주의를 향한 민주주의 공고화 과정이 된다.

민주화에도 불구하고 특권적 정치질서, 권위주의적 통치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은 참여민주주의에 대한 기대와 요구를 더욱 높이고 있다.
더욱이 최근 사회 각영역에서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능동적 개입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시민참여를 어떻게 공적영역으로 제도화 시킬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시점에 도달했음을 직시하게 된다.

참여민주주의는 엘리트 민주주의, 대의제 민주주의의 '대표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우리사회의 대안이자, 현대민주주의를 다수의 지배, 국민 전체의 지배라는 민주주의의 근본정신에 좀 더 가깝게 만들어주는 원리가 된다.
서민의 이익이 과소대표되고 특권의 이익이 과다대표되는 한국사회의 정치구조는 참여의 원리를 바탕으로 재구조화 될 필요가 있으며, 이속에서 참여민주주의의 증진이 바로 그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참여민주주의가 실현된다는 것은 한국사회가 절차적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넘어 실질적 민주주의로의 제2의 이행, 곧 민주주의의 공고화 단계로 진입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른바 '성숙한 민주주의'를 생성시키는 것이다. 게임의 룰에 대한 존중, 법치주의, 헌정주의 확립을 통해 절차적 민주주의를 완성하고, 기업, 직장, 사회, 가정, 학교, 언론 등 실질적 생활의 영역에서 국민의 참여를 보장하는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정착시킴으로써 실질적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한다.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참여민주주의에 대한 전망을 매우 밝게 만들어준다. 사실은 컴퓨터가 없고 텔레비전과 전화만 있어도 투표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요즘도 실행되고 있는 것이지만 텔레비전을 보면서 특정 입장을 전화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

기술적 조작만 감시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민주주의를 무한히 확대할 수 있다. 이런 민주주의를 할 수 있는데 못하는 것은 다분히 기득권 세력의 우려와 방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최대한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정치를 실현해야 한다. 이런 민주주의만이 국민의 불신을 없애고 사회 통합을 가져오며 사회적 연대의 가치를 지킬 수 있게 만든다.

 
[1] [2] [3]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