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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폐쇄형에서 개방형으로


Hub Korea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한반도 전체가 아시아와 세계를 향해 전면적으로 열린 '개방형 국토'로 전환해야 한다.

그래야만 한반도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여 최대한의 지경학적 이익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방형 국토를 건설하는 데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공항, 항만, 도로, 철도, 통신 등 제반 교통통신망이 고도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갖춘 '복합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것이다.

또한 각각의 구성요소가 적절한 역할분담과 조정체계를 구축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개방형 국토의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영종도 국제공항을 세계와 연결되는 글로벌 공항으로 발전시키고, 부산 등 기타 국제공항은 아시아와 연결되는 국제거점 공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차별화 해나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경의선과 동해선이 개통되면 이 노선들을 중국횡단철도(TC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몽골횡단철도(TMR)에 연결하여 한반도 연결망과 아시아 연결망, 나아가 세계적 연결망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노선들을 부산항과 광양항에 연결하여 철도와 항만의 유기적 발전을 도모하고, 동북아 지역에서 대륙과 해양(일본, 동남아, 미국, 호주 등)을 연결할 수 있는 전략적 가교로서의 지리적 이점을 극대화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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