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추천동영상
Best of Best
100문100답
 
 
Home>있는그대로보기>이렇게 운동합시다.
만화로 활용법
필명 만화홍(uman99) 날짜 2002-12-11 오전 5:22:00
IP 211.42.163.3 조회 1660
안녕하세요
저는 만화를 업으로 하고 있는 30대 중반의 민주시민 이상홍입니다.
지난달 말 드디어 하던 일을 얼추 마무리 하고 전업적으로 자원봉사를 신청했습니다.
따뜻하게 맞아 주셨던 것은 물론이구요... 전 일찌감치 분위기를 파악하고 - 노무현 자원봉사자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그러나 더 큰 효과를 보기위해선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일거리가 사전에 준비되어있지 않다면 스스로 만들어서 할 필요가 있다. 이쪽 사람들을 보니까 절대로 말리는 법이 없다. 다만 스스로 독박 쓸 각오와 일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해버리는 것이다. - 만화기획을 제안했습니다.

그래서 월초에 함께 할 만한 만화쟁이들을 규합하고 이곳 노하우와 독립코너 신설을 의논하고 사전작업을 거쳐 드디어 소리소문없이 만화로(manaroh)가 오픈한 것입니다.

만화로의 기획의도를 말씀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끼리 코너가 아니라 부동층을 포함한 오프라인 국민홍보로 가자
둘째는 독립코너를 만들어 이전의 만화는 모으고 필요한 것은 추가 작업하자
세째는 시간이 얼마 없으니까 핵심을 정해서 주의집중하자 정도입니다.

이상을 기조로 해서 일명 '떡고물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워낙 떡(노하우의 베스트뷰를 포함한 콘텐츠)이 맛있고 영양가가 충만하기 때문 이걸 중심으로 보기좋고(만화를 첨가해서) 먹기좋게(1페이지 짜리로 편집) 꾸미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항상 '희망이 넘치는 곳 10.110.34.96'이라는 카피를 떡고물처럼 포함시킵니다. 그리고 이것을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전파하기 위해서 인쇄본(고화질)을 다운받을수 있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만화로는 웹콘텐츠보다는 오프라인콘텐츠 - 대국민홍보를 위한 무기고 -로 기획된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만화로에서 인쇄용다운로드를 통해 다양한 오프라인 홍보를 펼칠수 있는 것입니다.

자 정말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막판 '작업'을 위해 만화로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정리해보면...

만약 님께서 지역선대위, 국참, 노사모라면 만화로로 사무실을 환경미화하십시요. A4크기의 고화질(300dpi)로 제공되기 때문에 A4출력은 물론 A3, 혹은 전지까지 깨끗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일반프린터기라도 출력해서 뒤에 우드락을 대고 벽에 쫙 붙이면 됩니다. 노무현의 정책은 물론 베스트뷰가 시화처럼 전시효과와 분위기를 북돋을 것입니다.

콘텐츠 중에서 선별하여 비공식 자료집을 만들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지역정서에 맞는 내용 중심으로 프린트-복사-제철을 하게되면 기동력있는 게릴라 홍보집이 만들어 집니다.

만약 님께서 개인 홍보에 주력하고 게시다면 총알로 활용하십시요. 프린트 또는 복사를 해서 집이건, 사무실이건, 화장실이건..... 적당한 곳에 두거나 부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학교, 회사, 각종 모임등에 들고가서 슬쩍 보여줄 수 있습니다. 보기좋고 먹기좋게 만들어진 베스트뷰 하나가 흥미를 유발시킬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시리즈로 간다는 것입니다. 한 장 보고 다음날 또한 장 보여줍니다. '어 이거 재밌네...' 그런 과정을 거쳐 노하우의 주소는 떡고물처럼 뭍혀집니다.

노하우의 콘텐츠는 양과 질에 있어서 압도적입니다. 꼬득여서 자발적으로 노하우에 접소만 하게 한다면..... 게임오버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노하우를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요. 여직 한 번도 들어와 보지 않은 분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끌어다 앉혀서 보게하기가 정말 만만찮은 형편입니다. 이럴때 흥미유발의 만화베스트뷰 한꼭지, 또 한꼭지...

만약 님께서 디자인을 좀 하시고 포토샵정도 만질 수 있으신 분이라면 만화로의 소스를 활용해서 이것 저것 만들어 볼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이카드, 스크린세이버, 플래쉬등도 좋고, 오프라인의 엽서, 명함, 카드, 편지지, 스티커등등도 좋지 않을까요 ^^ 물론 이러한 것은 저희들과 함께 나누고 활용할 수 있게 다시 여기에 올려주셔야 하구요...

박재동, 이희재같은 제가 존경하는 만화가들이 공개적으로 노무현을 지지하고 자봉을 하고게시고 네티즌 차원에서도 좋은 만화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저희들도 만화로 운영팀차원에서 젊은 만화쟁이 20여명이 모여서 형편닿는데로 최선을 다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성원과 활용부탁드립니다. 성공사례도 많이 만들어주세요^^

이건 여담이지만
제가 생각해보니 만화와 노무현의 공통점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권위적이지 않다
둘째 재밌다 - 인간 노무현 무척 재미있는 사람입니다.
세째 창조적이다.

마지막까지 수고합시다. 확실한 승리를 위해서, 당선후 지속적인 개혁세력을 규합하기위해서, 그리고 안될사람 찍어 괜히 역사앞에 쪽팔리게 만들지 않게 하기위해서, 우리는 멈추지 말고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파이팅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3
말로만 ... 행동으로...보여..
최선환
-12-13
1254
2
만화로 활용법
만화홍
-12-11
1661
1
당신에게서......
박영곤
-12-08
1433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