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회원가입 마이페이지사이트소개사이트맵English
 
 
회원게시판
베스트 뷰
제안비평
 
내가 쓴 뉴스
노무현과 나
언론에 말한다
정치 비판
정책 제안
지구당 뉴스
시민사회단체 뉴스
전체 뉴스 목록
 
Top 칼럼
전체 칼럼니스트
독자와의 대화

 

Home > 네티즌 마당 > 웹진 > 뉴스 > 정책 제안 > 내용보기


노무현 대통령시대의 새마을운동

이병화 / 국제농업개발원 원장, 경제학박사

새마을운동은 1970년대 '잘사는 나라'를 건설하자는 국민참여를 배경으로 전국적으로 시행돼 국내외적으로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한국의 국민운동이다. 국제적으로는 독일의 근검정신, 영국의 신사도정신, 중국의 중화정신, 일본의 야마도정신, 이스라엘의 시오니즘, 미국의 뉴프론티어, 스페인의 열정의 정신 등과 같이 후손들에게 길이 이어질 국민정신운동이고, 국내적으로는 단군의 홍익인간, 고구려의 북벌정신, 통일신라의 화랑도정신, 고려의 상무정신, 조선시대의 청백리사상과 일제시대 독립운동 등 유구히 국민들의 가슴속에 전해오는 민족정신의 결집체이다.
이러한 국민정신운동은 관변단체 시비와 이른바 '새마을비리'로 비판을 받고 김영삼, 김대중 대통령시절은 시민운동에 밀려 제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우리는 새마을정신이 바탕이 되었던, 70년대의 '하면 된다'는 자신감으로 88서울올림픽, 2002년의 월드컵, 그리고 21세기 새시대의 새로운 대통령을 탄생시킨 저력을 세계 만방에 보여주었다. 시민운동이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전환시키는 한시적, 미시적 운동이라면, 국민운동인 새마을운동은 국민의 잠재적 능력을 개발, 발전시키고 국민의 통합된 힘으로 국가의 웅비를 이룰 수 있는 지속적, 거시적 운동이다.
노무현 대통령당선자는 국민통합, 남북화해, 동북아중심지로서의 국가건설을 핵심비젼으로 제시하였다. 이에 새마을운동은 고유의 역할 이외에 새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위상을 갖춰 '21세기 국민운동'으로 거듭 태어나야 하는 시점에서, 변화하는 시대 환경속에서 새마을운동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로는, 지난 1970년부터 지금까지 30여년 동안 배출된 약 300만명의 새마을지도자들은 국민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전국적, 사상적 토대를 갖추고 있는 만큼, 새 대통령께서는 앞의 두분 대통령과는 달리 새마을조직을 외면하지 말고 부둥켜안아 국민대통합을 이루고 국가발전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동안 새마을조직은 '통일사업'의 일환으로 농기계보내기운동, 새마을손수레보내기운동, 씨감자사업 등을 통해 남북화해의 선봉역할을 함은 물론, 청소년들의 봉사활동을 위한 국내외 장소를 제공해주고, 새마을 지도자들이 충효사상과 윤리도덕을 몸소 실천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인성교육의 전위대로서의 역할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다가오는 고령화사회를 대비하여 고령화된 사회지도층 인사들을 새마을조직으로 흡수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국제새마을운동의 핵심과제로는 한민족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데, 중국의 새로운 국가주석 후진타오는 지난 1월3일 '남북한 외교정책'에 대한 극비사업을 추진활 것을 결정하였다. 그 내용은 북한이 붕괴될 경우 남한은 북한을 껴안게 돼 국력이 현재의 절반수준으로 급락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 때를 이용하여 조선시대(명, 청나라 관계)와 같은 종속지배구조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것의 방지책으로 남북한, 러시아, 중국 동북삼성의 재외동포를 활용한 '한민족 네트워크'를 형성, 대처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할 것이다..
한국은 중국, 이스라엘, 이탈리아 다음으로 해외동포(약 600만명)가 많은 나라이다. 세계 각지에 새마을조직이 퍼져있고, 아시아, 남미 등에서 새마을운동을 배우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21세기 새로운 민족정신을 집결시키는 도구로서, 앞으로 새마을운동은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운동'으로 거듭 태어나 지구촌을 향한 한민족 네트워크, 한민족 결집체로서 한민족 르네상스를 이루고 정부정책의 동바자인 동시에 정책집행의 대안자로서의 역할을 해야할 것이다.
작성자 : 칭기스안[2003-02-17]

관련 의견 목록
번 호 제 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 공무원 정년 연동제 우세종 2003-02-18 90

        



copyright(c) 제16대 대통령 당선자 노무현 공식 홈페이지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