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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조국의 철학교실의 칼럼방
교사들을 잡무에서 해방하라

보수진영의 가장 약한 고리(3) - 학교를 정상화하면 보수진영 무너진다


학교 교육이 정상화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교사들에게 잡무가 많기 때문이다. 현재 교사들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 외에 1인당 1년에 평균 150건의 공문을 처리하고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을 빼고 방학을 빼면 거의 하루에 1건의 잡다한 공문을 '해치워야' 하는 것이다.


공문의 내용은? 정말 잡다하기 이를데 없다. 불조심 포스터 공모, 갖가지 실태조사, 폐휴지 수집 실적조사, 국정감사기간 동안 형식적으로 쌓아놓기 위한 자료제출, 무슨 무슨 행사에 누구 동원해달라 등등 교육 행정의 관리를 위해 위에서 하달되는 갖가지 공문은 교사들로 하여금 숨쉴 틈을 주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교사가 알아야 할, 학생생활기록부를 위한 학생 성적과 신상에 관한 내용 이외에도 이렇게 많이 기안을 하고, 협조전을 돌리고, 조사해서 집계하고, 위에다 결재받아 발송하고, 출장가서 자료정리하고, 도대체 교사라는 직업이 가르치는 직업인지 행정서사인지 일반인들은 알기 어려울 것이다.


교사들은 하루 수업이 끝나기가 무섭게 그날로 처리해야 하는 공문을 들고 이리 뛰고 저리 뛴다. 공문처리와 잡무가 끝나고 나면 진이 빠져 퇴근한다. 집에도 일이 있지 않은가. 별도로 시간을 내어 아이들 방과후 생활지도나 교재연구를 할 생각은 꿈도 못꾼다.
초중고에 따라 그리고 보직에 따라 다르지만 경로우대 차원에서 잡무를 맡지 않는 나이 많은 교사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렇게 잡무에 짓눌려 하루하루를 때우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이유, 우리가 끊어야만 하는 보수진영의 약한 고리가 여기에 있다.


도대체 교사가 아이들 가르치는 일 이외에 다른 잡무로부터 더 큰 스트레스를 받아야 할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스트레스 받는 교사들은 아이들을 건성으로 가르치게 되고 아이들과 인격적인 접촉을 할 수가 없다. 주객이 전도가 된 것이다. 이러한 구조를 그대로 둔채, 아무리 잡무가 많아도 그 일 다해놓고 아이들 지도와 교재 연구, 가정방문 방과후 지도까지 다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면 너무 심한 일 아닌가. 문제는 구조적인데 문제해결방안은 교사 개개인들에게 돌린다니 말이 되는가.


교육청은 왜 각급학교에 이렇게 불필요한 공문을 남발하고 있는 것일까.
대한민국 교육행정이 아직도 일제시대 군국주의 교육행정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사고와 틀을 가진 권위적인 교육자들이 교육행정의 고위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학교행정은 곧 통제요 관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아이들과 부딪혀 겪는 다양한 경험과 현실을 있는 그대로 교사의 재량으로 두지 않고 어떻게든 계량화하고 실적화해서 상부에 보고하고 문서화하지 않으면 좀이 쑤시는 사람들이다.


우리나라 교사들은 우리나라에서 평균 이상으로 윤리적이며, 평균 이상으로 성실하며, 평균 이상으로 엘리트들이다. 교사들을 겨우 촌지 몇푼에 눈이 어두워 아이들을 편애하거나 내신성적을 조작하는 사람들로 보지 말라. 교사들을 자기 감정에 못이겨 아이들을 때리는 폭력배로 취급하지 말라.
교사들을 그런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가는 것은 교육을 식민과 우민통치의 최후통로로 삼았던 일제와 군사정권 교육행정의 전형적인 습성이다. 통제하지 않으면 언제든 국가전복의 위험한 인자를 퍼트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관리중심사고의 폐단이다.


이제 제발 교사들을 그대로 놔두라. 아이들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하도록 간섭을 하지 말라. 아이들의 인격을 살찌우고 세계관을 풍성하게 하는데 전혀 도움이 안되는 행정중심의 관리를 이제는 포기하라. 교사들은 공문으로 괴롭히지 않아도 말썽 피우는 아이들과 몸으로 부딪혀 하루를 지내다보면 목이 쉬고 머리가 딩딩거리고 다리가 뚱뚱 부어오른다. 그들의 머리속에는 온통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잘 키워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밖에는 없다.


우리나라 교육이 제대로 되려면 교육부와 교육청이 제일먼저 개혁되어야 한다는 사람들이 많다. 미국에서 들여온 교육이론을 그대로 번역해서 수학 영어를 논리영역 언어영역이라고 말만 바꾸면 교육이 개혁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대학입시 제도를 이렇게 저렇게 바꾸면 과외문제가 해결될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그런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들의 내면 세계를 들여다 보자. 그들은 절대 교사들을 괴롭히기 위해 그런 잡다한 공문을 내려보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한 세세한 관리가 없으면 교육행정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다. 자율적인 교육이라고 하면 코웃음을 친다. 자율적으로 내버려두면 절대 일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자기들이 관리해주어야 우매한 교사들이 제대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제가 한국을 침략하면서 우매한 조선인을 일본이 선진화시켜주기 위해 하는 수 없이 진출한다고 선전한 것과 같다)


패러다임이 바뀌어 세계가 자유로이 경쟁하는 마당에 대한민국이 일제잔재의 식민 교육철학에 한가로이 발목이 잡혀 있어서야 되겠는가.


해결책을 제시하니 생각해 보시기 바란다.

첫째, 교육청 안에 자체적으로 하달공문내용심사위원회를 설치하라. 거기서 교사들에게 공문을 내려보내기 전에 그 공문이 진정으로 교육에 도움이 되는 공문인지 내용을 심사하라. 그리고 연말에 하달공문접수감사위원회도 설치하라. 거기서 각급 학교로부터 받은 회신공문이 교사들을 얼마나 교육에 상관없이 괴롭혔는가, 얼마나 교육행정 편의위주의 공문이었는지 감사하라. 그리고 스스로 반성하라.


둘째, 아무리 생각해봐도 그런 쓸데없는 공문을 계속 내려보내야 관리가 되겠거든 각급학교에 그런 쓸데없는 공문만 전문적으로 처리해주는 쓰레기공문처리담당 행정직원을 3명 이상 배치하라. 현재 배치된 2명의 교감 중에 한명은 교육과 생활지도를 전담하고 나머지 한명은 행정직원 3명을 데리고 행정만 전념하게 해서 교사들에게 행정부담을 주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예산이 문제인가? 예산 구걸하지 않겠다. 현직 교사들로부터 추렴하여 파트타임을 채용하도록 하면 된다. 아마도 현직 교사들은 위에서 내려오는 공문으로부터 해방될 수만 있다면 자기들 월급이 줄어들더라도 쌍수를 들어 환영하리라고 본다.


교사들이 잡무에서 해방되는 날, 우리나라 교육은 일대 혁신되고 권위적인 교육행정가들은 할 일이 없어질 것이다. 보수진영의 약한 고리가 또 하나 끊어질 것이다.

교사들의 잡무해방은 대한민국의 교육해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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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느 학교의 풍경들

1. 수업시간에 자기가 필기한 칠판을 학생들보고 지우라고 하고 자기는 복도에 나가 있다 분필가루가 잠잠해지면 들어오는 젊은 여선생

2. 아무도 보지 않아서 헌책방에도 없는 참고서를 부교재로 지정하고 책방까지 지정해주는 친절한 수학선생

3. 부자라는 이유로 모의고사는 반밖에 못맞히는 학생을 내신고사땐 무조건 100점 맞게 해주는 친절한 선생.
물론 이들이 뇌물을 받았든지 선생자질이 없든지 난 판단능력이 없지만 별로 사회에 필요한 존재같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기 업무과 관련하여 필요적으로 하는 행정업무는 아무리 해도 업자나 학부모의 촌지가 오지 않아 짜증납니까
분수에 넘치는 대우 받을때 족한줄 알아야 되는거 아닙니까
그리고 교육목적 이외 학생구타시 당연히 형사처벌 받는거 아닙니까 선생이 뭐 치외법권입니까
학생2(2003-02-24)
72 교사들 계약제 합시다.
이거에 대한 교원들의 생각은 어떤신지요?
아무도 계약제에 대한 토를 안다네요.
국민들은 대부분 바라는 사항일텐데...
도태되는 교사들은 교직에서 떠나고
진실로 교사다운 교사들만 남게...
국민(2003-02-24)
71 그리고 교장이 우대 받는 것이 아니라 담임선생님이 실제로 제자들에게 학부모들에게 신뢰와 존경을 받도록 구조가 바뀌어야 합니다. 아무리 교장을 잘 뽑아도 담임을 잘 만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교육관료들의 선전에 속지 말아야 합니다. 솔직히 구조적으로 역할에 비해 권한과 봉급을 너무 많이 받고 있으며, 역할도 제대로 못합니다. 따라서 평교사들이 가장 우대받는 풍토가 되어야 합니다. 졸업식장에서 단상에 앉아 있는 사람들이 앉을 자격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초등학교 교사(2003-02-23)
70 직접적인 만남의 장도 일부 학부모가 독점적으로 하는 경향도 있는데 이를 보다 공식화 시키고, 학부모의 조직 참여를 의무화 시켜야 합니다. 상호 이해는 실제로 만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하여 이루어 져야 합니다. 교육관료들은 실제로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나야 합니다. 그리고 서로 이해해야합니다. 나이 성별이 교사 선호의 기준이 되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역지사지하는 서로의 마음이 통할 때 진정 문제는 해결됩니다.
초등학교 교사(2003-02-23)
69 학부모님들과 학생들과 솔직하고 진실한 인간적인 만남을 조성하고 대화를 하고 공개적으로 투명하게 학급운영을 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래서 학급단위별로 모든 활동이 이루어 지도록 해야합니다. 그래야 서로 오해를 풀 수 있고, 또한 서로 정직해 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 직접적인 접촉의 기회를 많이해야하는데 이것이 촌지와 연결되다보니 왜곡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2003-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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